벡터(Vector)는 크기와 방향을 가진 물리적, 수학적 개체로, 공학, 물리학, 컴퓨터 그래픽스 등에서 널리 사용됩니다. 벡터 연산은 벡터의 기하학적 및 대수적 성질을 활용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입니다.
벡터의 연산

1. 벡터의 기초 정의
벡터는 크기(Scalar)와 방향(Direction)을 가진 물리적 양입니다.
• 표기: 벡터 →v 또는 v
• 2차원 벡터: →v=(v1,v2)
• 3차원 벡터: →v=(v1,v2,v3)
벡터의 주요 특성
1. 크기(Length, Magnitude): 벡터의 크기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.
|→v|=√v21+v22+…+v2n
2. 단위 벡터(Unit Vector): 크기가 1인 벡터.
ˆv=→v|→v|
2. 벡터 연산의 종류
1. 벡터의 덧셈과 뺄셈
• 벡터 덧셈:
→a+→b=(a1+b1,a2+b2)
• 벡터 뺄셈:
→a−→b=(a1−b1,a2−b2)
예제
→a=(3,4),→b=(1,2)
→a+→b=(3+1,4+2)=(4,6)
→a−→b=(3−1,4−2)=(2,2)
2. 스칼라 곱(Scalar Multiplication)
벡터를 스칼라 c 로 곱하면, 벡터의 크기는 변화하지만 방향은 유지됩니다.
c→v=(cv1,cv2,…,cvn)
예제
c=2,→v=(3,4)
2→v=(2⋅3,2⋅4)=(6,8)
3. 내적(Dot Product)
벡터의 내적은 두 벡터의 크기와 그 사이 각도의 코사인 값을 곱한 값입니다.
→a⋅→b=a1b1+a2b2+…+anbn
또는,
→a⋅→b=|→a||→b|cosθ
예제
→a=(3,4),→b=(1,2)
→a⋅→b=(3⋅1)+(4⋅2)=3+8=11
4. 외적(Cross Product)
외적은 두 벡터 사이에 수직인 벡터를 생성합니다(3차원에서만 정의).
→a×→b=|ijka1a2a3b1b2b3|
예제
→a=(1,0,0),→b=(0,1,0)
→a×→b=|ijk100010|=k
3. 벡터 연산의 실생활 활용
1. 물리학: 힘의 합성
| 문제 |
| 어떤 물체에 중력 →F1=(0,−10)N과 마찰력 →F2=(−3,0)N이 작용합니다. 이 두 힘의 합력을 계산하여 물체가 받는 총 힘의 크기와 방향을 구하세요. |
| 해결 |
| 1. 벡터 합성 →F=→F1+→F2=(0+(−3),−10+0)=(−3,−10) 2. 합력의 크기 계산 합력의 크기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. |→F|=√(−3)2+(−10)2=√9+100=√109≈10.44N 3. 방향 계산 방향은 x−축과 이루는 각도로 계산됩니다. θ=tan−1(−10−3)=tan−1(103)≈73.3∘ |
| 결론 |
| 총 합력의 크기는 약 10.44N, 방향은 x−축의 음의 방향으로 약 73.3∘ 입니다. |
2. 컴퓨터 그래픽스: 3D 모델에서의 객체 이동
| 문제 |
| 3D 모델의 객체가 현재 위치 →P0=(2,3,5) 에 있으며, →v=(1,−2,0) 의 방향으로 이동하려고 합니다. 5초 후 객체의 최종 위치를 계산하세요. |
| 해결 |
| 1. 이동 방향 계산 이동 벡터는 방향 벡터 →v 에 시간 t 를 곱하여 계산됩니다. →ΔP=t⋅→v=5⋅(1,−2,0)=(5,−10,0) 2. 최종 위치 계산 최종 위치는 초기 위치와 이동 벡터의 합으로 구합니다. →Pt=→P0+→ΔP=(2,3,5)+(5,−10,0)=(7,−7,5) |
| 결론 |
| 5초 후 객체의 위치는 (7, -7, 5) 입니다. |
3. 기계공학: 로봇 팔의 이동 경로
| 문제 |
| 로봇 팔의 두 관절이 각각 벡터 →a=(3,4) 와 →b=(5,0) 방향으로 힘을 작용한다고 가정합니다. 로봇 팔이 작용하는 총 이동 방향을 계산하세요. |
| 해결 |
| 1. 총 이동 벡터 계산 →r=→a+→b=(3+5,4+0)=(8,4) 2. 이동 방향의 크기 계산 |→r|=√82+42=√64+16=√80=4√5≈8.94 3. 이동 방향의 각도 계산 방향 각도 θ : θ=tan−1(48)=tan−1(12)≈26.57∘ |
| 결론 |
| 로봇 팔의 총 이동 방향은 (8, 4) , 크기는 약 8.94, 방향 각도는 약 26.57°입니다. |
4. 경제학: 자산 포트폴리오 분석
| 문제 |
| 한 투자자가 주식 A와 B를 각각 40%와 60%로 나누어 투자합니다. 주식 A의 수익률 벡터 →rA=(3,2) , 주식 B의 수익률 벡터 →rB=(1,4) 라 할 때, 포트폴리오의 총 수익률을 계산하세요. |
| 해결 |
| 1. 가중치 적용 각 주식의 가중치를 벡터에 곱합니다. →rA,weighted=0.4⋅(3,2)=(1.2,0.8) →rB,weighted=0.6⋅(1,4)=(0.6,2.4) 2. 총 수익률 벡터 계산 →rportfolio=→rA,weighted+→rB,weighted=(1.2+0.6,0.8+2.4)=(1.8,3.2) |
| 결론 |
| 포트폴리오의 총 수익률 벡터는 (1.8,3.2)입니다. |
4. 벡터 연산 공부하는 팁
1. 기본 공식 암기
• 벡터 덧셈, 내적, 외적의 공식을 철저히 익히세요.
2. 그래프를 활용
• 벡터의 기하학적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그래프를 활용하세요.
3. 실생활 문제 연습
• 물리학, 공학 문제를 통해 벡터 연산을 응용해 보세요.
자주 묻는 질문 (FAQs)
1. 벡터의 내적과 외적의 차이는 무엇인가요?
• 내적: 두 벡터의 크기와 방향 간의 관계를 숫자로 나타냅니다.
• 외적: 두 벡터에 수직인 새로운 벡터를 생성합니다(3차원에서만 정의)
2. 벡터 연산은 2차원에서만 가능한가요?
아닙니다. 벡터 연산은 2차원, 3차원뿐만 아니라 n−차원에서도 가능합니다.
3. 단위 벡터는 어떻게 구하나요?
단위 벡터는 벡터를 크기로 나눈 값입니다.
ˆv=→v|→v|